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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스타일리스트과
전라북도 산학커플링융합디자인 양성과정 2년 연속 선정!
다양화되고 있는 패션산업이 필요로 하는 창의력과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갖춘
21세기의 창의인 실무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과목개요

기초봉제(Basic Clothing Construction)
의복 제작시 기초적이며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봉제법을 익히고자 한다. 의복제작에 필요한 용구, 기초봉, 부분봉, 장식봉, 인체 계측법 등 의복구성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의복 제작시 도움이 되도록 한다.
기초염색(Textile Design)
의료재료 복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염색의 기본원리를 알고 응용할 수 있으며, 염색 원리 염색법 염색 견뢰드를 합습하고 여기에 실용적인 여러 가지 공예염색을 실습하게 된다.
한국 의복구성(Korean Costume Construction)
전통복식의 기본인 한국복식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여자한복을 제도, 제작한다.
서양 의복구성 Ⅰ(Western Apparel Construction)
본 수업에서는 치수측정으로부터 제도(패턴제작), 재단, 가봉 및 보정, 봉제에 이르는 의복구성의 전과정을 익히고자 하며, 이를 위해 길원형, 소매원형, 스커트 원형 및 기본 블라우스를 제작하게 된다.
패션마케팅(Fashion Marketing)
본 수업에서는 패션머천다이징과 리테일 머천다이징을 중심으로 의류산업 전반의 마케팅 활동을 학습하게 된다. 팀별 과제수행을 통해 의류회사의 가상일원이 되어 정보분석, 표적시장 설정, 제품 컨셉 기획, 상품전략 수립 등의 다양한 과정들을 학습한다.
창작의상 Ⅰ,Ⅱ(Creative Design Ⅰ,Ⅱ)
패션에 고나한 이론과 실기를 종합하여, 각자의 개성을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독특하고 다양한 소재로서 의상제작을 하도록 지도한다.
피복재료(Fabric Science)
피복재료로 사용되는 섬유제품 구성에 대한 개략을 이해하고 직물 및 피륙특성과 염색 가공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알아서 피복재료에 대한 기초를 갖도록 한다.
복식사(History of Western Costume)
국제복식화된 서양복식의 기원과 현재까지의 변천과정을 자연환경 사회문화적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함으로써 세계 Fashion의 흐름을 인지하며 미래Fashion 경향을 에측 구체화 시킬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장신구디자인
패션 장신구 디자인에서는 웨딩관련 소품 및 패션 악세사리 등을 디자인하고 이를 직접 제작함으로써 패션 코디네이션의 완성도를 높이는 여러 가지 기법을 습득하게 된다.
패션정보분석(Fashion Information Analysis)
패션의 흐름을 예측하고, 분석을 통하여 합리적인 디자인 전개방법을 익히고 소재 기획의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입체재단(Draping)
본 과목에서는 바디를 이용한 입체패턴제작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창작의상에 적용함으로써 입체재단 기법을 체득함을 목표로 한다.
서양 의복구성Ⅱ(Western Apparel ConstructionⅡ)
본 과목에서는 서양의복구성1을 통해 익힌 의복구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좀 더 심화하여 다양한 아이템의 서양 의복구성을 학습하게 된다.
응용패턴Ⅰ(Pattern MakingⅠ)
바디스, 소매, 칼라, 스커트 등의 기본원형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디자인의 패턴을 제작하고, 이를 좀 더 심화하여 다양한 아이템의 서양의보구성을 학습하게 된다.
기성복제작(Ready-to-Wear Making)
패턴제작, 의복구성, 양재봉제 기법, 복식디자인 등 모든 기본과목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개성적이고 실질적인 기성복을 제작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교육한다.
패션코디네이션실습Ⅰ(Fashion Coordination PracticeⅠ)
패션 코디네이트론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코디네이션을 실습하게 된다. 자기연출법을 기본으로 코디네이터로서의 능력들을 습득하게 되는데, 주로 여성복을 중심으로 선형색패브릭무늬개인 스타일 등과 코디네이션과의 관계 등을 익혀나간다.
패션코디네이션실습Ⅱ(Fashion Coordination PracticeⅡ)
패션 코디네이션 실습1이 여성복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패션 코디네이션 2에서는 남성복 및 소품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여 학습하게 되며 이를 통해 코디네이터로서의 능력을 한 차원 높이게 된다.
패션디스플레이 및 매장관리(Fashion Display & Shop manage ment)
VMD개념에서 출발하여 디스플레이의 개념을 습득하고, 디스플레이의 요소인 색체, 조명, 연출구성, 쇼윈도 구성, 소품과 소도구, 마네킹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본 수업에서는 패션 유통관련업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판매기법 및 고객관리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유통업계별 마케팅 전략 수립 능력 및 경영자적 마인드를 습득하고, 바른 고객대응법을 습득하게 된다.